29. 농사펀드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께

박종범
2021-11-08

안녕하세요. 농사펀드 대표 박종범입니다. 
농사펀드 이용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씁니다. 


주문 했는데 왜 안오지?

이용하시다 보면 ‘배송이 늦네.’라고 느끼는 순간이 있을 거예요. 그 이유는 아직 익지 않았기 때문입니다. 농사펀드는 식품 쇼핑몰이지만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. 제철 먹거리의 경우 예약구매를 기본으로 한다는 점인데요. 수확한 농산물을 저장창고나 물류센터를 두고 주문 즉시 보내드리는 방식이 아니라 수확 2~3개월 전 예약을 받고 잘 익었을 때 수확해 보내드리는 방식입니다. 

주문한지 며칠이 지났는데 배송이 되지 않는 다면 주문하신 상품이 아직 익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. 한 예로 김윤정 농부의 감자는 21년 12월 20일 수확 예정인 상품입니다. 주문하시는 상품의 수확 예정일과 배송 정보는 PC에서 볼 때 상세페이지 우측 상단, 구매버튼 위에 정리되어 있고, 모바일은 상품 첫번째 메인이미지 아래에 있으니 주문 시 확인해주세요. 


왜 이렇게 못생긴 게 왔지? 

마트, 백화점 등에서 구매하셨던 과일보다 못생겼다는 말을 가끔 듣습니다. 하지만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예요. 기존 유통에서는 크고, 예쁘고, 반짝 거리는 것을 상품(上品)으로 취급하였지만 저희는 보다 안전하게 기르고 그 먹거리가 가진 특성을 잘 발현시킨 것이 좋은 먹거리라고 생각합니다. 예를 들면 추황배 흑당 부분 같은 일입니다. 

위에 보이는 검은 색은 배에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생기는 것으로 항산화 물질이 더 많은 좋은 배를 뜻하기도 합니다. 껍질 부분이 검게 된 배는 오래된 것으로 오해받기도 하지만 사실이 아닙니다. 일교차가 큰 농장에서 수확할 때 나오는 것으로 더 당도가 높고 맛있는 배가 많습니다. 기존 유통에서는 예쁘지 않아 하품(下品) 취급을 받던 것이예요. 농사펀드는 가능한 모양, 크기, 색깔로 차별하지 않고 본래 그 먹거리가 가진 맛을 더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. 

자세히 보기 : https://www.ffd.co.kr/sesonal-nov/?idx=118

이런 부분들을 구매 전 읽어보실 수 있도록 상세페이지에 꼼꼼하게 적어두었습니다. 잘 읽어 보시고 구매결정 해주세요. 특히 선물 하실 때는 상세페이지를 받아보시는 분도 읽어볼 수 있게 전달해주시거나 상품의 특징을 이야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 


종류가 많지 않네? 

농사펀드에서 소개해 드리는 상품은 저희가 현장을 직접가서 확인하고 기준에 맞는 상품만 선별하여 올리고 있습니다. 매월 7~8곳의 농장을 방문해서 확인 후 올립니다. 열심히 다니고 있는데 1년에 100농가가 현재 한계네요. 부끄럽지 않은 제품을 소개하고 싶고, 저와 제 딸이 먹을 것이기도 해서 이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. 이 원칙 안에서 상품의 종류는 늘려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 


문제 해결사

신선 식품의 경우 산지에서 신선한 상태로 수확 후 보냈다고 하더라도 선별과정, 배송 과정에서 품질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저희는 그런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중간에서 여러분들이나 농부가 피해보지 않도록 조치해 드리는 역할을 합니다. 만약 주문하신 상품에 이상이 생겼다면 농사펀드 홈페이지 우측하단 상담톡이나 1:1 문의게시판을 통해 이야기해주세요.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 


첫 구매에 추천 드리는 상품

1) 심재법 농부의 유기농 고구마(베니하루까)

양평, 사람들이 다니지 않는 산속 깨끗한 곳에서 기르는 꿀고구마 입니다. 큐어링을 거친 상태라 지금부터 2월까지 정말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. 

https://www.ffd.co.kr/sesonal-nov/?idx=28


2) 최해식 농부의 과메기 

포항 구룡포를 정말 샅샅히 뒤져 찾아낸 생산자입니다. 위생에 진심인 곳입니다. 비린내 나는 것을 잘 못먹는 제가 유일하게 먹을 수 있는 과메기입니다. 

https://www.ffd.co.kr/sesonal-nov/?idx=26


3) 춘천 엄마들이 만든 닭갈비

여러분, 제 고향이 춘천입니다. 

https://www.ffd.co.kr/shop-constant/?idx=24


4) 느리게 만든 간편찌개

라면처럼 끓였는데 3대를 이어온 비법의 콩 전문 음식점 맛이 납니다. 

https://www.ffd.co.kr/shop-constant/?idx=44


5) 이상호 농부의 부사사과

왜 고랭지 과일들이 특별한지 알게 되는 사과입니다. 아삭함과 괜찮은 당도, 잘익은 사과의 향이 아침을 기분 좋게 만들어 줄 거예요. 하루에 하나씩만 드세요. 

https://www.ffd.co.kr/sesonal-nov/?idx=78


농사펀드라는 불편한 서비스에 대해

저희가 농사펀드를 만든 이유는 좋은 농부들이 농사를 포기하지 않고 농사지을 수 있게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. 

농사펀드를 통해 농부들이 농사계획을 올리면 저와 같은 일반 소비자들이 농부를 믿고 수확전 예약구매,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먼저 농부에게 값을 지불합니다. 그렇게 모인 자금은 일부 농부에게 먼저 전달되어 빚없이 농사지을 수 있게 합니다. 

우리는 수확 후 약속된 농산물(리워드)를 받게 되는 방식입니다. 크라우드펀딩이 기본 모델이기 때문에 이름에도 펀드가 들어가게 되었습니다. 크라우드펀딩이라는 단어가 아직 생소한 분들이 계셔서 저희는 제철예약구매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. 

농부가 빚 걱정, 판로에 대한 걱정이 없다면 더 농사에 집중할 수 있게 되고 그걸 먹는 우리들도 보다 나은 먹거리를 먹을 수 있게 됩니다. 실제 농사펀드의 농부들도 자신을 믿어주는 회원들이 생기니 화학비료나 농약 사용을 점점 줄이며 농사짓고 있습니다. 


이용 중 불편한 사항이나 제안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이야기해주세요. 

농사펀드 박종범 올림